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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등장과 웹 2.0의 관계형의 끊임없는 확대의지는 결국 웹도 인간과 함께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소통의 대표주자였던 블로그,싸이월드를 넘어 사람들은 트위터, 페이스북 등으로 확대 진화하고 있습니다.



1. 왜 기업들은 소셜마케팅을 해야할까요?

국내 트워터 와 미투데이 포함 사용자가 약 200만명(2010.11월기준)에 이르고, 지속적인 스마트폰의 확대 보급으로 2천만명이상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2억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 역시 계속 확대 중이며, 함께 대표주자인 페이스북 역시 국내150만명을 넘었으며 전세계 5억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2. 이제는 소셜검색의 시대?

마케팅에서 또하나 중요한 것은 정보가 검색되느냐의 문제이다. 2010년 네이버,다음,네이트 포털 모두 실시간 검색을 오픈했으며, 함께 소셜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들이 SNS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가 추가된셈이며, 앞으로 스마트폰 보급으로 더욱 실시간 검색은 확대될것이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 >

<다음 실시간 검색 >

<네이트 실시간 검색 >


이 추세라면, 기업들 역시 서로 연결돼있는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고객접점을 기반으로 관심사 및 정보공유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한편, 고객과 열려 있는 대화로 지속적인 관계가 필요합니다.

활용사례1.
상품 기획적인측면에서 잠재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와 고객의 아이디어를 반영해 신제품을 기획할 수 있다.

활용사례 2
마케팅 또는 프로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져 홍보채널, 즉 입소문채널 로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이야기는 입으로 입으로 전해지고, 충성고객과 직접적으로 관계를 강화할수 있다.

  이미지설명: 도토리속참나무 4일만에 트워터로 5,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미지설명: 코카롤라 페이스북은 570만의 팬과 7000여건의 토론이 자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활용사례 3
고객의 불만에 빠르게 대응하는 리스크관리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고객의 방응을 수집하고 고객불만 및 부정적인 입소문을 청취한후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즉각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이미지설명: KT는 부정적인 코멘트에 성실히 답변하여 부정적인 고객을 긍정적인 고객으로 전환하고 있다.

에이앤비만의 SNS마케팅은

V 명확한 근거와 핵심적인 문제파악을 통한 SNS 운영 및 마케팅

V 분야별 전문가의 파워트워트를 활용한 SNS 마케팅

V 직영 및 제휴 SNS 커뮤니티에 클라이언트 트위터 소개페이지 제공

V 직영 및 제휴 트워터를 활용한 발빠른 입소문 전달

V 파워블로거와 카페를 활용한 SNS 연계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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