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스스로 입소문을 일으키고, 소비자간에 확산을 주도하고, 소비자가 소비자에게 마케팅하는것을 말합니다. 그중 사용자가 무의식적으로 메세지를 받고 보내게 하는 바이러스성마케팅이 바이럴(Viral)마케팅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소비자는 블로그,댓글 등에 올라온 다른 소비자의 입소문을 가장 신뢰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비슷한입장의 소비자의 의견을 믿고 광고에는 현혹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영화를 보려할때 영화를 본 사람들의 평가는 영화선택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을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이렇듯 입소문의 위력은 대단한 것입니다.
바이럴(Viral)마케팅활동은 기업이 전면에 나서지 않고, 고객의 충성도를 얻는데 촛점을 맞추었는데, 처음 올린 사람으로부터 이메일과 게시판, 블로그, 커뮤니티, 카페 등의 온라인을 통해 자연스러운 입소문이 다른사람들에게 퍼지는것입니다. |